모티브의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는 미묘한 균형을 지닌 구성물로 극히 작은 공기의 움직임에도 움직이도록 제작된 것들과 모터로 움직이는 하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추상적인 기하학 구성을 지양한 것으로 구조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해 내었다.(J.-L. 페리에, op. cit., 316, H. W. 잰슨, 649)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그리스의 아르카익 시대의 대표적인 <쿠로스>라는 조각상을 보면 이집트 조각과 다른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집트 조각은 아주 실감나는 자연주의적 인물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그리스 조각<쿠로스>는 매우 추상적이다. 그리스인들은 처음으로 대조각을 만들어서 인
미술에서의 모더니즘
19c중엽의 프랑스 회화로부터 한 세기 후의 미국 추상미술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100년 이상의 시기를 대상으로 하다 보니 그 의미 자체도 시기별로 차이를 보인다. 그것은 본래 주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인간 경험의 변화와 관련된 서구문화의 특징을 가리키는
추상미술의 거점이긴 했으나 순수 추상작가 외에 포비즘 계열, 슈레알리즘 계열도 수용되고 있었다. 문학수, 이중섭, 송혜수, 안기풍 등은 포비즘 계열에 속하는 작가들로서 부분적으로는 초현실적 요소도 다분히 내포하고 있다. 순수한 추상작가로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을 들 수 있을 뿐이다. 대체
접근들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깨어있는 청년들은 자연스레 정치의식을 갖고, 진보적인 지식인들은 미술과 이념, 사회관계의 재정립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과연 사회가 예술가에게 요구하는 역할과 기능은 무엇이며, 예술이 정치적인 도구가 되지 않고 혁명적 이상을 추구하면서
<작가>
① 아르프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1886년 스트라스부르그에서 태어나 1966년 바젤에서 사망했다. 처음에는 시인이 되려고 하였으나, 1904년 파리 여행에서 현대 미술을 발견하고 스트라스부르그로 돌아오면서 미술수업을 시작한다. 이후 바이마르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파리의 쥘리앙 아
질적인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기존의 제도와 관념에서 벗어나 노동을 제공하는 수많은 시민들이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불필요한 부의 축적을 줄이고 자본뿐만이 아니라 기회를 늘려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용이 광범위하여 가독성이 떨어서 읽는데 약간 힘이 들었다.
인상 깊었
표현주의로 간주될 수 있다.
2. 신고전주의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의 뿌리를 되찾고자하는 움직임이 일어나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에 의해 프랑스를 중심으로 \"신고전주의\"가 일어났다.
신고전주의는 감정의 절제, 간결한 형식미 등 고전주의적 개념을 추구하지만, 이는 고전주의를 부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
미술사상 처음으로 17세기 네덜란드의 사실적인 시민회화양식을 도입하여 그 당시 유행한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의 회화사조를 벗어나 사실주의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였다. 역시 영국의 여류사진가 J.M.캐머런(1815~79)은 칼라일, 다윈, 테니슨 등 당대의 저명한 문화인들을 모델로 내면적인 개성파악